2009년 8월 21일 금요일

[Linux-CVS-4] CVS 클라이언트 작업2 - Eclipse

많은 사람들이 CVS로 프로젝트 작업 시 Eclipse를 이용한다.

 

실제로 많이 편리하다. ^^;

 

 

CVS 서버 등록 및 접속

 

이클립스 화면에서 'CVS Repositaries Perspective'를 연다.

 

 

이미지에 보이는 'Other ..' 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뜬다.

거기서 'CVS Repository Exploring'을 클릭한 후 'OK'를 클릭한다.

 

그러면 좌측의 Perspective들이 있는 부분에 'CVS Repository Perspective' 패널이 추가된다.

 

그 패널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New'에 마우스 오버하면 'Repository Location..'이라는

메뉴가 있다. 클릭한다.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빨간 네모가 되어 있는 곳에 기입해야 할 것이

CVS 서버의 정보이다. 모두 입력 후, 'Finish'를 클릭한다.

 

 

이제 'CVS Repository Perspective' 패널에 추가되어 있는 CVS 서버 정보가 보일 것이다.

 

 

 

checkout 명령어

 

'CVS Repository Perspective' 패널에 추가되어 있는 CVS 서버 정보를 아래로 펼치면

'HEAD', 'Branches'.. 등등의 메뉴가 보일 것인데 'HEAD' 메뉴를 아래로 펼친다.

아래로 펼치면 CVS 서버에 있는 프로젝트들을 볼 수 있는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다음 'Check Out'을 클릭한다.

 

 

그러면 자신의 Eclipse의 'Workspace'에 해당 프로젝트가 복사된다.

만약에 'Workspace'가 아닌 다른 장소에 복사하고 싶으면 'Check Out As'를 클릭하면 된다.

 

 

 

CVS로 프로젝트 작업하기

 

이제 'Navigator View'를 열어서 확인해보면 프로젝트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Eclipse에서는 굳이 status 명령어 없이도 파일 우측에 파일 및 디렉토리의 버전 정보가 표시된다.

게다가 아직 update되지 않은 정보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명 앞에 '>'라는 표시가 되어 있어서

구분하기가 용이하다.

 

update 및 commit 실행 시 실행시키고 싶은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혹은 프로젝트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team' 메뉴에 마우스 오버하게 되면 update 및 commit이 보인다.

 

이상으로 Eclipse에서 간단히 CVS로 작업해보았다.

 

CVS를 처음 다루기를 어렵지만 한번 익혀놓으면 협업 작업 시 아주 편리하다.

물론 관리 차원에서의 효율성도 증대될 것이다.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