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3일 일요일

말할 수 없는 비밀 ( 不能說的秘密: Secret, 2007, 주걸륜 )

 

주걸륜 각본, 주걸륜 감독, 주걸륜 주연.

친구가 재밌다고 해서 영화를 보려고 하는데 문득 각본, 감독과 주연을 맡은 주걸륜이 누굴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고작 79년생인 것을 알고는 상당히 당황했다. 2007년에 찍었으니 그때 주걸륜의 나이는 고작 29살밖에 되지 않았을 때이다. 그런 그가 한 때는 네이버 영화 평점 1위까지 기록했던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은 정말 놀랄 만한 사실이다. 기대 반, 놀라움 반으로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주변 사람들에게 이 영화의 추천을 많이 받았는데 그래서 약간씩 주워 들은 내용들이 꽤 있어서 영화의 스토리를 대략 알고 있었다. 그래서 처음 보는 내용이었지만 각 상황에 대해서 상당히 쉽게 이해를 하면서 볼 수 있었다.

 

영화의 주인공인 상륜(주걸륜)이 예술 고등학교로 전학오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상륜은 전학 온 첫 날 학교를 둘러보다가 졸업식 때 철거된 예정인 오래된 음악실에서 나오는 처음 듣는 아름다운 멜로디에 이끌려가게 된다. 그 음악실에서 샤오위(계륜미)를 만나게 되고 상륜은 첫 눈에 호감을 느끼게 된다. 그녀에게 노래의 제목을 물어보고 친해지려고 노력하지만 샤오위는 노래 제목을 비밀이라는 말로 대답하지 않고 잦은 결석을 하는 등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 그러나 그런 샤오위에게 상륜은 점점 더 호감을 느끼게 되고 둘은 더 가까워면서 연인 관계로 발전한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졸업식 때 그녀를 위해 피아노로 '백조의 호수'를 연주하겠다고 약속한다. 그러나 어느 날 샤오위는 상륜을 짝사랑해왔던 청의(중개현)와 상륜이 키스를 하는 장면을 우연히 목격하면서 오해하고는 사라진다. 상륜은 사라진 샤오위를 찾아보려고 노력하지만 이미 떠나버린 그녀를 찾을 수가 없었다. 몇 개월 후, 졸업식 때 샤오위와의 약속 대로 상륜은 '백조의 호수'를 연주하고 그 때 샤오위가 나타난다. 연주 도중 샤오위는 어디론가 뛰어가고 상륜은 그녀 뒤를 쫓아가서 둘은 재회를 하게 되지만, 상륜의 팔에 청의의 팔찌가 있는 것을 본 샤오위는 또다시 오해해서 사라진다.

 

졸업식 후, 샤오위의 어머니와 자신의 아버지에게 샤오위에 대한 얘기를 들은 상륜은 샤오위가 '비밀'이라는 곡의 연주를 통해 과거에서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간의 샤오위와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을 모두 이해하게 된다. 상륜은 아버지로부터 샤오위가 과거에서 자신과의 만남 때문에 힘들어하다가 천식으로 인해 죽었다는 말을 듣고, 철거되는 음악실에서 '비밀'을 연주해서 과거로 간다. 과거에서 샤오위를 만나고, 상륜은 미래로 돌아오지 않고 샤오위와 함께 과거에 머무르게 된다.

 

영화에서 계속 나오는 피아노의 아름다운 멜로디가 영화 보는 내내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 과거와 현재를왔다갔다 하는 것에서 약간의 이해가 안되는 의문 사항이 생기긴 했지만 영화 설정 상 현재에서 불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을 듯 했다.

 

그러나 약간은 식상한 멜로 풍의 내용과 그렇게 신선하지 않았던 소재들 탓인지 그렇게 만족을 느끼진 못했다. 비록 나의 짧은 생각이긴 하지만 피아노를 정말 좋아하고 애틋한 사랑 이야기를 즐기는 사람이 아니고는 그렇게 재미있게 보기는 힘들 듯하다. 그러나 이 영화를 만든 사람이 영화 만든 당시 20대였던 주걸륜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정말 그는 영화에서처럼 천재라는 말이 아깝지가 않다.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지금도 절대 잊지 못할 영화로 기억되고 있고 있다는 '말할 수 없는 비밀'. 한번 쯤 꼭 봐야 할 영화라고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